Skip to content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꼼꼼한 정리

이번에는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볼까요~ 특별공급 제도는 주택 공급에 관한 규칙에 의해서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노부모 부양자 등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사회계층을 배려한 제도입니다.    

일반공급과는 달리 별도의 청약 경쟁이 없이 분양받을 수 있지만 분양 기회를 단 1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요즘 같이 부동산 경기가 안 좋을 때 임대아파트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LH 공공임대아파트 자격조건은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에게 우선 자격이 주어집니다. 전용면적은 85㎡ 이하의 주택으로 5, 10년 임대와 분납임대가 있네요. 

임대 종료 후 우선적으로 분양전환 기회가 생겨 소유권을 이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이 있습니다. 우선 일반공급의 입주자격조건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이고, 부동산은 2억 1550만 원 이하, 자동차 2767만 원 이하입니다. 월평균 소득은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되네요.  


입주자 선정 순위는 청약통장 가입기간과 월납입 회차에따라 순위가 정해집니다. 같은 순위 내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 저축총액이 많은 자가 유리하므로 오랜 기간 많은 금액을 납입한 분들이 유리하겠죠. 청약 시 10년 이상 가입한 분들도 많다고 하네요.  


1순위 중 경쟁이 있을 경우 전용면적 40㎡ 초과 주택은 3년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저축총액이 많은 자가 우선순위이고 그다음 순위는 저축총액이 많은 자입니다. 

40㎡ 이하 주택은 3년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납입횟수가 많은 자가 우선순위이고, 그다음 순위는 납입횟수가 많은 자입니다.

모집공고마다 순위선정은 다를 수 있으니 상세하고 정확한 임대주택 입주자격조건은 입주자모집공고를 확인해 보셔야 하네요.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입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약정 납입일에 6회 이상 납입), 혼인기간은 5년 이내로 출산하거나 임신 중 이어야 합니다. 소득기준은 외벌이는 100% 이하이고, 맞벌이는 120% 이하입니다.

청약 통장이 없다면 우선 가입부터 하셔야 합니다. 기본 6 ~ 12개월이므로 미리 가입해 두시면 좋겠죠. 그다음 모집공고를 확인합니다. (lh주택공사 홈페이지) 청약접수를 현장 및 인터넷을 통해합니다. 그다음 당첨자 발표가 나면 당첨자에 대한 자격심사 후 계약 체결을 하게 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제도를 이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은 청약통장 준비입니다. 

먼저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조건에 해당되는 대상 주택은 전용면적 85㎡ 이하의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입니다. 공급물량의 10% 정도를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분양하고 있네요

그다음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을 알아보면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자격은 해당 입주자 모집 공고일을 기준으로 해서 혼인기간이 5년 이내이고 그 기간 안에 출산 및 임신이나 입양을 포함한 자녀가 있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으로 한정됩니다.

그리고 가입한지 6개월이 경과되고 6개월 이상 납입한 청약저축이나 청약 종합 저축 등의 청약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선정 방법에는 1순위와 2순위가 있네요. 먼저 신혼부부 특별공급 당첨 1순위는 혼인기간 3년 이내이고 그 기간 동안에 출산으로 자녀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2순위를 알아보면 혼인기간이 3년 이상 ~ 5년 이내면서, 그 기간 동안 출산으로 자녀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동일 순위 안에서 경쟁이 있을 때 선정 방법을 보면 자녀가 수가 많은 사람이 우선 순위로 당첨됩니다, 여기서도 순위 경쟁이 있을 때에는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택합니다. 

특별공급 소득기준은 도시근로자의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로 제한합니다. 그런데 배우자가 소득이 있는 맞벌이 부부의 경우는 120% 이하로 되어있네요.

민영주택을 청약할 때 필요한 면적 선택에 따른 청약통장 예치금액 기준을 알아보면 85㎡이하는 서울, 부산은 300만원입니다. 그리고 기타 광역시는 250만원에는 기타 시, 군은 200만원으로 나옵니다. 지금까지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과 신혼부부 특별공급 선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네요.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조건에 해당되는 분들에 좋은 기회로 한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lh주택공사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임대기간, 입대조건, 주택유형, 입주자 모집공고, 신청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 집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보증금과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아파트로 관심을 돌려보는 것도 좋을 방법일 것 같습니다.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은 무주택자로 일정소득 요건을 만족해야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임대아파트의 종류가 많다보니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일정기간 의무 임대기간이 있습니다. 이 의무기간이 끝나면 현재 살고있는 입주민이 우선순위로 분양전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85㎡ 이하이고, 50년 임대는 50㎡ 이하입니다. 그리고 임대조건은 시중 전세의 90%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공임대아파트 주택유형은 3가지 있습니다. 임대의무기간을 5년, 10년 두는 공공임대주택과 분납임대주택 그리고 50년 공공임대주택이 있습니다. 좀 전에 이야기 했듯이 5/10년 공공임대주택은 임대 후 분양 전환의 기회를 입주자에게 우선하여 소유권을 이전 받을 수 있는 임대주택입니다. 

분납임대주택은 목돈을 마련하기 여려운 무주택자에게 집값의 일부만을 초기분납금으로 납부하고 입주 후 단계적으로 남아있는 분납금을 납무하여 임대기가 종료 후 소유권을 이전 받는 주택입니다. 50년 공공임대는 영구임대주택으로 임대로만 거주할 수 있는 주택입니다.  

우선 첫번째로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을 살펴보면 전용면적 85㎡ 이하는 무주택세대수성원으로 청약저축이나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되어 있어야합니다. 

50년 공공임대주택은 청약저축 또는 주택청약조합저축에 가입된자로 국가유공자, 철거민 등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일정 소득기준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소득기준은 생애최초, 외벌이 신혼부부, 일반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입니다. 

노부모부양, 다자녀, 맞벌이 신혼부부는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20% 이하입니다. 그리고 자산보유 기준은 부동산은 2억 1,550만원 이하이고, 자동차는 2,767만원 이하입니다.  

임대아파트 입주자 선정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1순위와 2순위가 있는데요. 대부분 많은 분들이 청약저축에 오랜기간 가입되어있어 위와 같이 1년 이상 청약통장에 가입 되어 있다고 해도 순위에서 밀려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청약통장은 미리미리 가입해 두시는 게 좋네요.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특별공급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위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공임대아파트 신청방법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먼저 살펴보셔야합니다. 모집공고는 사업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 또는 지방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 보통 'lh주택공사'에서 확인을 합니다. 

lh주택공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이 '임대주택' 아이콘이 있은데요. 여기로 들어가시면 모집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네요. 

모집공고문은 수시로 살펴보셔야 하니 즐거찾기 해 놓으시면 좋을 듯하네요. 지금까지 lh 공공임대아파트 자격조건과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을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위의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을 참고하세요~ 

오늘은 lh국민임대아파트모집공고 및 입주조건과 신청방법에 관한 핵심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임대주택은 무주택기간이 길수록 청약통장에 저축총액이 많을 수록 당첨확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가파르게 오르는 집값 때문에 집 마련이 힘든분들은 집중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인터넷 포털에서 'lh주택공사'를 검색합니다. 여기서 국민임대아파트모집공고를 볼 수 있는데요. 모집공고에는 그 지역에 해당이 되는 분양공고와 입주조건 그리고 신청방법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lh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하단을 보시면 임대주택이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임대주택에는 대표적으로 국민임대, 공공임대, 영구임대가 있습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으로써 국가, 지자체, lh 등 주택도시기금을 지원받아 건설하는데요. 무주택세대구성원에게 1세대 1주택을 공급을 원칙으로 주택청약저축 가입자에게 자격을 우선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대의무기간으로 5/10년 뒤에는 분양전환 받을 수 있는 주택입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으로써 무주택저소득층 국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국가재정과 국민주택기금을 지원을 받아 건설/공급하는 임대주택입니다. 입주자 선정 시 일정한 입주자격요건을 갖춰야 하며, 입주자격요건을 만족하는 임차인이라면 2년 단위로 임대차계약을 갱신할 수 있으며, 최장 30년까지 계속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으로 분양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영구임대아파트는 전용면적 40㎡ 이하 주택으로써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국가유공자 그리고 일군위안부 피해자, 한 부모가족 등 사회보호계층의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건설된 임대주택을 말합니다. 임대기간은 50년으로 국민임대와 동일하게 분양전환 되지 않습니다. 보증금과 임대료는 시중시세의 30% 수준이라고 하네요. 

lh국민임대아파트모집공고 

국민임대아파트 모집공고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좀 전에 메인화면에서 국민임대로 들어가시면 위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여기서 국민임대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으로 조건검색을 합니다. 서울 부산 경기도 대구 인천 울산 포항 창원 전주 광주 분당 안산 안양 김포 다산 판교 파주 삼송 광교 위례 동탄 운정 고덕 양주 별내 군자 해운대 정관 양산 일광 한강신도시 등 다양한 지역의 임대아파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임대아파트 분양공고를 보기 위해서 많은 지역 중에 창원자은3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기서 모집공고를 보기 위해서는 해당 문서뷰어가 깔려 있어야 하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이 없을경우 상단에 확인되는 문서뷰어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된답니다. 

lh국민임대아파트 청약시 유의사항과 절차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지역의 모집공고에 따라 신청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꼭 원하는 지역의 공고를 살펴보시고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인터넷 접수를 한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없는 분들은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으시면 된답니다. 

건설위치와 모집대상 주택으로 세대 당 계약면적과 공급호수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6(B)형은 고령자용 임대주택으로 만 65세 이상인 고령자만 신청가능합니다. 

lh주택공사 국민임대주택 임대조건으로 창원자은3은 위와 같습니다. 위 임대조건은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기준으로 추후 공가가 발생하여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시점의 변경된 임대조건이 적용 된다고하니 참고하세요.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및 신청자격은 위와 같습니다.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세대구성원 전원이 무주택자로 소득 및 자산보유 기준에 해당되어야합니다. 월평균소득액은 세전금액으로 해당세대의 월평균소득액을 모두 합산한 금액을 말하는데요. 임신중인 경우 태아도 세대구성원에 포함이됩니다. 

소득과 자산의 산정방법으로 소득은 12가지 소득을 합산하여 월평균으로 산정을 합니다. 부동산과 자동차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일반공급 및 고령자용 주택공급 입주자선정으로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끝으로 신청방법인데요.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올려봅니다. 여기까지 lh공공임대아파트와 국민임대아파트모집공고 입주자격 신청방법 그리고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조건에 대한 포스팅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편안한 보금자리를 마련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