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오늘은 재직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인터넷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데, 실업자는 교육동영상을 보고 고용센터로 방문하여 직업 상담을 받고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훈련비는 1인당 최대 2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으니 자격이 되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재직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카드 발급 후 아무 학원에서 사용할 수 없고,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에서 검색하여 찾아보셔야 하니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인터넷 포털에서 'HRD-Net'를 검색하여 접속을 합니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접속하여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재직자는 우측에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신청' 메뉴로 들어가 회원가입 후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되고, 실업자는 회원가입 및 좌측에 훈련동영상 시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선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란? 취업하려는 청년 또는 실업자에게 훈련비를 지원하여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로 재원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읽어 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실업자는 지원 대상에 해당됩니다. 개인사업자는 사업 기간이 1년 이상, 연 매출액 15,000만 원 미만, 비진학 예정의 고3 재학생, 졸업 예정인 대학생, 농어업인으로 다른 직업에 취업하려는 분, 고용보험 미가입자로 1개월간 소정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인 자, 군 전역예정인 중·장기복무자입니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①먼저 '워크넷'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및 구직신청을 하세요. ② 고용노동부 HDR-Net 사이트에서 동영상 교육 시청을 하세요. ③ 집 근처 고용센터로 방문하여 훈련상담 및 계좌 발급 신청을 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대략 2주 후 내일배움카드를 수령하실 수 있네요.


참고로 필요한 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재방문 없이 빠르게 발급 신청할 수 있지만 대부분 서류 미비로 재방문 할 수 있다네요. 차라리 편한 마음으로 기초상담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차 상담 때 필요한 서류 및 요건입니다. 이렇게 준비해 가셔서 한 번에 끝내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고용센터마다 서식이 각각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지원 대상은 유형에 따라 훈련비 지원율이 다릅니다. 일반실업자의 경우 훈련비의 20~95% 지원하므로 자비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에 속할 경우 전액 또는 90%까지 지원하는데요. 자신이 어디에 속하는지 고용센터에서 상담받아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그다음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으로 위 요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고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여야 합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① 우선 공인인증서를 준비합니다. ② HRD-Net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 ③ 마이페이지 → 행정서비스 → 근로자카드신청 순서대로 들어가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발급 관련 진행 절차는 대표전화 1350번 고용센터로 문의합니다.



끝으로 재직자 지원내용 훈련 구분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재직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내일배움카드로 시작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일반과정, 외국어 과정, 보험 연도에 200만 원 이내, 훈련 내용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지니 위 표를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내일배움카드 실업자 재직자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참고하셔서 좀 더 업그레이드된 미래를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