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자세히 알아봐요

처음 어린이집 보낼 때 사립을 보낼지 국공립을 보낼지부터 고민하게 되는데요. 매달 나가는 비용이 사립보다 국공립이 덜 나가니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소대기를 위한 국공립어린이집 신청은 인터넷 포털에서 '아이사랑'을 검색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어린이집 위치와 운영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 메인 화면에서 '어린이집 > 어린이집 찾기'를 순서대로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살고 있는 지역의 국공립어린이집을 찾기 위해 유형에 '국공립'을 선택하여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입소 신청을 할 수 있는 유치원이 확인되는데요. 우측에 위치 아이콘을 선택하여 어린이집 위치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을 클릭하여 보았습니다. 가까운 위치의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어린이집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의 안내가 나옵니다. 입소 신청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요. 그다음 국공립어린이집 신청 방법입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은 좌측 메뉴에서 '입소대기'를 클릭하여 보시면 '입소대기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우선 입소할 자녀를 등록한 다음 어린이집을 검색하고 신청할 어린이집을 선택하여 신청합니다. 입소 우선순위에 따른 대기 순서를 확인하여 입소대상자를 확정합니다. 

1순위는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차상위계층의 자녀, 부모가 모두 취업 중이거나 취업을 준비 중인 영유아 등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국공립어린이집 신청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유용한 정보로 집으로 찾아가는 아이돌봄지원서비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만 3개월 ~ 만 12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정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야간과 공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어 맞벌이 부부에게 큰 도움이 되네요. 우선 아이돌봄서비스 종류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비스 종류에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시간제, 종일제, 기관파견 돌봄서비스, 질병 감염 아동 특별 지원이 있습니다.

시간제는 만 3개월부터 만 12세 이하인 아동이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종일제의 경우 만 24세 이하의 영아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시간제는 일반형과 종합형이 있으며, 종일제는 영아 종일제와 보육 교사형이 있습니다.

시간제 이용요금은 시간당 7,800원으로 야간과 휴일은 3,900원 추가됩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정부 지원 및 본인 부담금이 적용됩니다. 

시간제 종합형은 시간당 10,140원으로 야간과 휴일은 5,070원 추가됩니다. 양육 공백이 발생하는 취업한 부모, 장애부모, 맞벌이 가정, 다자녀 가정, 기타 양육부담 가정은 연 600시간 내에서 정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영아종일제는 만 3개월 이상 ~ 만 36개월 이하 영아의 지원 사업으로 이유식 먹이기, 젖병 소득, 기저귀 갈기, 목욕 등 영아 돌봄과 관련된 전반적인 활동을 지원합니다.

보육교사형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아이돌보미가 제공하는 하는 서비스입니다. 시간당 8,580원으로 야간, 휴일은 4,290원 추가됩니다.

서비스신청은 아이돌봄 홈페이지에서 이용자 등록을 완료하면 정부 미지원가구는 서비스 제공기간에서 승인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정부지원 대상가구는 거주지 주민센터로 신청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아이돌봄서비스 이용방법 그리고 국공립어린이집 신청 방법 등을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