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요즘 개인적인 사정이나 여러 가지 이유로 회사에서 퇴직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네요. 대부분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하는데 그 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퇴직금이 절실하게 됩니다. 만약 퇴직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퇴직전 미리 계산해 보면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퇴직금은 회사 전산을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도 있겠지만 위치에 따라 확인이 어려운 분들은 있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퇴직금 계산기 쉽게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용노동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고용노동부를 검색하면 해당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고용노동부 홈페이지가 화면 아래로 내려가 주세요.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퇴직연금제도 메뉴가 보일 겁니다. 여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퇴직금 계산기 로고가 보일 겁니다.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 여기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위의 페이지가 나오면 입사일자와 퇴직 일자 그리고 재직 일수를 입력해 줍니다. 그러면 평균임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퇴직 일자는 마지막으로 근무한 날짜의 다음날 날짜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직일 수는 제외기간이 있을 경우 수정해서 입력해야 됩니다. 그다음 평균임금 계산 기간 보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평균임금 계산 기간 보기를 클릭하면 그 밑에 퇴직 전 3개월 기간이 뜨는데요. 기간별 일수에 대해 기본급과 기타 수당은 별도로 사용자가 기재를 해야 되네요.

그다음 연간 상여금 총액과 연차수당을 입력하시고 평균 입금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1일 평균임금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표시되네요. 그리고 퇴직금 계산 버튼을 누루면 퇴직금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퇴직금 계산 예제를 볼 수 있는데요. 계산할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지금까지 2018년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쉽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에서 퇴직으로 고민을 하는 분들이라면 퇴직금 계산기 관련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