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산재처리방법 진행과정 안내

오늘은 산재처리방법 진행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재처리방법 진행과정을 참고하여 도움받으셨으면 합니다. 산재란? 산업재해의 줄인 말로 업무상의 이유로 질병, 부상, 장해 혹은 사망에 이르게 된 경우 산재처리를 해야 합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현재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을 분들은 위해 산재처리 진행과정을 정리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산재처리 담당기관인 근로복지공단은 근로자가 다치면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고 재활 후 사회복귀를 돕는 준정부기관인데요.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산재처리방법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재처리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포털에서 검색하여 근로복지공단으로 이동하세요~


근로복지공단 메인 화면으로 상단을 보시면 '산재보상서비스'가 있습니다. 클릭 후 '산재보상서비스 절차도'로 들어갑니다. 

산재처리는 요양과 보상으로 나누어 있는데요. 산재처리방법으로 공단에서 지정한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을 경우 요양을 하며 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고, 요양으로 인하여 미취업한 기간에 대한 휴업급여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산재처리 요양신청방법

산재처리 요양신청방법입니다. 요양급여 신청서 3부 작성하여 공단, 소속 사업장, 의료기관에 가각 1부씩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하여 업무상 재해라는 것을 인정받아야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재처리 시 요양급여신청서 작성 요령은 재해자의 인적 사항, 재해 목격자, 사고 경위 등 기재하고 사업주와 신청인 날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날인을 거부할 경우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사업주 날인 없이 제출하시면 됩니다. 산재처리 시 주의할 점은 사고 현장 사진, 사고 목격자, 목격자 진술서 등을 확보해 두어야 하네요. 

요양급여를 신청하기 전 자비 또는 사업주 부담으로 치료를 받았을 경우, 의료기관을 옮기고자 할 경우, 치료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 치료 중 새로운 질병이 발생된 경우 해당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재처리 시 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 심의 절차도입니다. 심의기간은 20일로 부득이한 경우 10일 연장될 수 있다고 하네요. 

치료가 끝난 후에 상병이 재발할 경우 재요양을 지원하는 제도로 산재처리 시 재요양 절차는 최초요양과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산재처리 휴업급여청구는 요양으로 인하여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해 평균임금의 70%를 휴업급여로 지급되고, 65세 이상 고령자는 5% 감액하여 65% 지급됩니다. 여기까지 산재처리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산재로 많이 힘드시겠지만 위의 산재처리방법 진행과정 살펴보시고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산재처리방법 진행과정 포스팅에 이어 병원 진료기록 조회 및 직장건강보험료 계산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병원 진료기록을 봐야 할 때가 있는데요. 

이중에 우선 인터넷으로 병원 진료기록을 인터넷으로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정말 쉽게 조회할 수 있으니 따라 해 보세요.^^

우선 자주 이용하는 포털에서 국민건강보험을 입력하고 조회되는 주소로 들어갑니다. 그럼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이 확인될 거예요. 그럼 우측에 보시면 사이버민원센터에  '진료받은 내용보기'가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시고 그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따로 회원가입할 필요가 없으니 참고하세요. 대신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번호를 처음부터 끝까지 입력을 해야 하네요.     

인증이 완료되면 그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내용이 확인되는데요. 참고할 내용이 있다면 병원진료기록 조회한 날이 2016년 3월 1일이라면 2개월 전 진료기록까지만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2015년 1월 1일 ~ 15년 12월 31일까지 조회가 되네요. 다시 설명드리면 진료받은 내용은 조회한 날을 기준으로 14개월 전 진료 분부터 1년 동안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네요. 말이 참 어렵죠? 그런데 직접 입력해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제가 진료받았던 병원명과 약국명이 확인되고, 진료 날짜와 그때 납부했던 병원비과 약 값이 확인됩니다. 여기까지 인터넷으로 병원진료기록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다음으로 건강보험료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들은 매달 받는 월급에서 보험료가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 X 건강보험료율 이렇게 계산이 됩니다. 그리고 건강보험료에서 장기요양료율을 곱하면 장기요양보험료가 산출됩니다. 

이렇게 계산된 건강보험료 + 장기요양보험료를 더하면 납부할 총 건강보험료가 계산이 됩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건강보험료는 매년 조금씩 오르고 있는데요. 작년 6.07%에서 6.12%로 0.05% 포인트 올랐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일일이 계산하기 어려우니 건강보험료율을 참고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하여 보도록 하게요. 

위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4대보험료율을 조회하면 위와 같이 확인이 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자신의 월급에서 보험료가 얼마나 나가는지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우선 인터넷 검색창에 4대보험정보연계센터라고 입력하고 접속을 합니다. 

그럼 위의 화면처럼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알림마당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세부메뉴가 확인됩니다. 여기서 4대 사회보험료 모의계산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계산기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간단하게 자신의 월 급여를 입력한 후 계산을 하시면 건강보험료 총액과 근로자 부담액, 사업주 부담액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2백만 원을 월 급여라고 했을 때 건강보험료는 122,400원 장기요양보험료는 8,000원입니다.

근로자와 사업주가 반반씩 부담하므로 총 보험료에서 50%만 근로자가 납부하면 됩니다. 그래서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요금은 65,200원으로 확인되네요. 여기까지 병원진료기록 조회 집에서 하는방법과 건강보험료 계산하는 방법 그리고 산재처리방법 살펴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인 산재처리방법 진행과정 여기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